풍수이론

라경의 기원과 라경의 발달과정

최고관리자 0 2,091 2016.11.28 15:42

1. 나경(羅經)의 유래와 사용방법
■ 1층:황천수 측정
■ 2층:팔요풍 측정
■ 3층:오행
■ 4층:기본 24방위, 좌향
■ 5층:천산 7룡 측정

2. 나경의 歷史   
 나경은 周나라 成王때부터 통용된 주역(周易)의 후천팔괘(後天八卦)를 응용하여 사용하였다고 하나 오랜 역사를 통하여 많은 성인들이 조금씩 발전시켜 오늘에 이르렀으며 오묘한 自然을 하나의 나경에 표시하자니 조금씩 모순점이 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36층까지 만들어졌으나 우리들이 현재에 사용하기에는 이 모두는 너무 번거롭기 때문에 9층으로 요약하고 5행등 필요한 것을 암기하여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나경의 생성(生成) 원리는 周易에 의했다고 할 수 있어 나경을 통달하기 위해서는 周易   과 五行등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옳은 일이다.
 나경은 포라만상 경윤천지(包羅萬象 經倫天地)에서 라(羅)자와 경(經)자로 약하여 라경(羅經)이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패철이라고 불렀다.
3. 나경사용의 이유
 나경은 양택(陽宅-주택)이나 음택(陰宅-묘)에 있어서 택(宅) 또는 혈(穴)의 좌향(坐向)   이나 입수용(入首龍)의 방향(方向) 및 사(砂), 수(水)의 상생(相生), 상극(相剋) 관계를   살피는데 사용된다. 나경은 36층까지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용되기는 9층 정도 사용함으로 여기서는 9층까지만 설명하고저 하며 9층이상에서 필요한 것은 응용을 하였으므로  결국 36층을 총체적으로 해득이 되는 것이다.
4. 나경의 사용방법(方法)
   (1)나경의 방향
    나경은 方向을 재고저 하는 위치에서 나침의 方位가 4층에 있는 子와 午에 오도록 맞추어 놓는다.(나침중 구멍이 있는 쪽이 子에 오도록 한다) 그리고 관측자의 눈(目)이나 또는 다른 측정기로 자신이 알고저 하는 물체의 위치를 보고 그 위치가 나경 위에서는 어느 위치의 방향을 나타내는가를 살피는 것이다.
    예컨대 묘터에서(또는 묘앞 상석위에) 나경을 4층에 있는 子와 午에 나침이 일치하도록 나경을 놓는다. 그리고 앞에 보이는 山의 방향을 알고저 하며 그 산의 주봉(꼭대기)과 자신광의 일직선을 그을 때 그 선이 나경상에 어떤 方位를 나타내는가 즉 나경 위의 글자가 갑(甲) 또는 진(乾)이면 갑향(甲向) 또는 건향(乾向)이 되는 것이다.
   (2)나경의 사용위치
    1) 음택(陰宅)
       묘터에서 穴을 잡기 위해서는
      (1) 입수 위치에서 나경을 놓고 5층의 천산 72龍을 찾는다.
      (2) 나경은 (1)에서와 같은 곳에 그대로 두고 입수부터 혈(穴)까지의 7층 투지 60 용으로 투지용을 찾는다.
      (3) 穴 위치에서 4층으로 좌향(坐向)을 잡는다.
      (4) (3)위치에서 6층의 인반중침으로 사(砂)의 方向을 본다.
      (5) (3)에서 8층의 천반 봉침으로 수(水)의 方向을 본다.
      (6) (3)에서 하관시 9층의 分金을 사용한다.
    2) 양택(陽宅)(住宅)
       라경(羅經)을 택지(宅地)의 중심(中心)에 놓고 주택(住宅)의 대문의 방위(方位)를 4층의 24방위에 결정(決定)한다. 또한 안방과 부엌의 방위도 결정한다. 이때 이 세 개(①대문, ②안방, ③부엌)가 동서택(東四宅)에 들어가는가 또는 서사택(西四         宅)에 들어가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동사택(東四宅)은 東, 南, 北, 東南 方位이고, 서사택(西四宅)은 西, 西北, 西南, 東北, 方位이다.
       ①, ②, ③이 같은 방위(方位)일 때는 길가(吉家)이고 서로 다른 方位일 때는 흉가(凶家)가 된다.
       아파트나 사무실등에는 대문 대신 현관문을 사용하며 나경을 건물(아파트, 사무 실)의 중심에 놓는다.
       좀더 자세한 것은 본인의 生年으로 동사택운인가 서사택운인가를 분별하는 것이 좋다.
5. 나경의 구성
  나경의 각층별 이름은 다음과같다.
  1층  팔요황천살(八曜黃泉殺)
  2층  황  천  살(黃泉殺)
  3층  삼합오해(三合五行)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
  5층  천산72용(穿山七二龍)
    1) 1 층
    나경의 1층은 중심에 있는 첫칸을 말하는데 이 첫칸에는 진(辰), 인(寅), 신(申), 유(酉), 묘(卯), 사(巳), 오(午) 8자가 표기되어 있으며 이는 곧 팔요황천살의 방향(方向)을 의미한다.
    2) 2 층
     나경의 2층은 건(乾), 간(艮), 갑계(甲癸), 간(艮), 손(巽), 을병(乙丙), 손곤(巽, 坤), 정경(丁, 庚), 곤(坤), 건(乾), 신(辛), 임(壬)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이는 向에서 황천살의 方向이다.
    3) 3 층
     나경의 3층은 쌍산(雙山), 木, 火, 土, 金, 水 오행을 표시하고 있다.
    4) 4 층
     나경의 4층은 자(子), 계(癸), 축(丑), 간(艮), 인(寅), 갑(甲), 묘(卯), 을(乙),  진(辰), 손(巽), 사(巳), 병(丙), 오(午), 정(丁), 미(未), 곤(坤), 신(申), 경(庚), 유(酉), 신(辛), 술(戌), 건(乾), 해(亥), 임(壬) 등 24 방위가 표시되어 있다.이외 5층, 6층, 7층, 8층, 9층이 나경상에 표시되어 있으니 이상은 각층의 사용법을 설명할 때 자세히 서술하기도 한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